Article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153)
잡다한 이야기 (5)
출사 (21)
fm2014 (213)
- (489)
축구 관련 이야기 (420)
bve관련된 것들 (4)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

My Link

  • Total
  • Today
  • Yesterday

웨스트햄 명단: 아드리안; 크레스웰, 리드, 톰킨스, 젠킨슨; 송, 쿠야테, 노블, 다우닝; 발렌시아, 사코

크리스탈 팰리스 명단: 슈페로니; 켈리, 델라니, 단, 워드; 예디낙, (머치->)맥아더; 볼라시, 펀천, 자하; 머레이


쿠야테는 박투박 형태의 모습으로 공격시 우측 전방에 자주 침투, 발렌시아-사코는 양쪽으로 벌리면서 윙처럼 플레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한편 크팰은 확고히 역습형 전술을 보여주면서 점유율은 빼았겼지만 기회가 오면 확실히 해낼 수 있었습니다.


1)중앙 공미로서의 위력을 발휘한 펀천

펀천은 경기 중에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에서 주로 뛰었고 이는 크리스탈 팰리스가 웨스트 햄의 수비 라인 2개의 사이를 공략하는 데 매우 도움을 주었습니다. 

제때에 올바른 키패스를 잘 주면서 수비에 위협을 가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상대 수비 라인에 공간이 생기면 여지없이 좋은 패스를 주었던 펀천입니다.


펀천이 만들어낸 찬스 개수입니다. 분명히 펀천이 만들어낸 겁니다. 크팰 팀의 총합이 아닙니다. 총 7개로 이 중 4개는 무려 세트피스였고 이 세트피스 중 3개가 어시스트로 연결되었습니다. 고로 어제 3골 모두에 어시스트를 한 펀천.



펀천의 볼 터치를 나타낸 지표입니다. 사진상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이 크팰의 공격 방향입니다. 크팰 선수 중에서 가장 많은 터치를 기록하면서 공격 작업에서 플레이 메이킹에 크게 기여를 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뛰어다닌 건 거의 상대팀 필드 전역을 뛰어다닌 느낌이네요.


물론 위험 지역에서 두어번 웨햄 선수들에게 공을 빼앗겨 가끔씩 재역습의 빌미를 제공하긴 했습니다만, 상대 진영으로 넘어가서는 MOM급 활약을 해주었습니다.


2)세트피스 및 크로스 정확도의 차이

두 팀다 여러 차례의 세트피스를 가졌고 크로스 역시 많은 횟수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나 웨스트햄같은 경우는 머레이의 퇴장 이전엔 파이널 서드로 가는 방법은 거의 크로스가 많았습니다.(퇴장 이후엔 젠킨슨을 더 전진시키면서 패스 플레이로 공략하려 함) 세트피스에서 좀 더 정확하게 공격을 했던 팀은 분명히 크리스탈 팰리스였습니다. 세트피스로 3점을 모두 얻었으니 정확도는 가히 대단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ㅋㅋ


(웨스트햄의 머레이 퇴장 전까지의 크로스+세트피스(바로 슛은 제외). 빨간색이 실패. 노란색이 중요 크로스)

(크팰의 크로스+세트피스(바로 슛은 제외). 빨간색이 실패, 노란색이 중요 크로스, 초록색이 성공, 파란색은 어시스트)


그림만 봐도 어디가 더 정확했는지를 볼 수 있습니다. 웨햄은 자신들의 장점인 크로스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반면 크팰은 크로스를 통한 파이널 서드로의 진행을 '점유율에 비교하면' 꽤 많이 가져갔습니다.


3)크레스웰

 

웨햄의 크레스웰은 좋지 못한 경기를 펼쳤습니다. 제가 기대하는 선수라 안타깝습니다만, 첫 골에서 자책골 아닌 자책골을 기록했던 것은 물론이고, 전반적으로 좋지 못했다고 보였습니다.


(크레스웰의 패스)

공격쪽으로 향하는 전진 패스에 어려움을 겪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어제 웨햄의 왼쪽은 크레스웰이 종적, 횡적 모두 공격에 관여했다고 보았는데 전진 패스가 정확치 않으면서 왼쪽을 통한 공격이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4)양 팀 공격수의 마무리 능력 차이

웨햄의 사코부터 보시죠.


총 7개의 슛을 했는데 블로킹 당한 걸 제외하고 골문으로 향한 슛은 딱 1개입니다. 

이번엔 발렌시아를 보겠습니다.


총 5개의 슛에 골문으로 향한 슛은(블로킹 제외) 2개입니다. 그나마 사코보다는 나았고 골도 기록했습니다.


반면, 머레이는 세트피스에서 2골을 넣으며 좋은 위치 선정을 보이며 승리에 기여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퇴장을 당하며 경기에 재미를 부여...(ㅋㅋ)하기도 했습니다. 


머레이의 슛입니다. 총 6개의 슛을 했는데 블로킹 제외하고 골문으로 향한게 무려 4개입니다.  


사진 출처: 네이버스포츠

자료 출처: squawka.com, whoscored.com


and